[vol. 95]
Play, Learn, and Innovate! 함께하는 글로컬 미래교육! 슬로건으로 각급 학생, 학부모, 지역주민, 현직 교사 등 약 340명 참여
지난 11월 29일(토)부터 30일(일), 부산교육대학교 KREON에서 “2025 제2회 KREON 미래교육박람회”를 개최했다.
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미래교육박람회는 다양한 교육 주체가 미래교육의 핵심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체험과 교사문화제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.
미래교육체험은 각급 학생·학부모·지역주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행사로, 총 18가지의 교구 및 보드게임 체험부스를 운영했다. 다양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예비 교사인 부산교육대학교 재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체험부스를 운영함으로써 소통, 수업 운영, 관찰 등 미래교육 역량을 체득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었다.
교사문화제는 초등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“창의력 교구를 활용한 초등수학 수업의 실제”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, 양일간 총 15시간의 교사 직무연수가 이루어졌다. 이를 통해 현직 교사들은 미래교육 실천 전략을 모색하고, 놀이·융합 중심의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.
이번 미래교육박람회 참가자들은 “다양한 교구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어 좋았다.”, “아이와 함께 생각하며 체험할 수 있어 의미 있었다.”, “새로운 보드게임과 교구를 많이 알게 됐다.”, “생각보다 훨씬 좋은 행사였다.”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.
부산교육대학교 KREON은 앞으로도 학습자·교육자·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며, 지속가능한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.

